순간의 생각들

<성분체크> Ceramide(세라마이드)

goodnskin 2022. 1. 5. 22:00
반응형

오늘도 여러분의 얼굴은 안녕하셨습니까?

 

 

<출처> 경남신문

 

세라마이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피부장벽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가 흔히 홈쇼핑, 화장품브로셔, 상세페이지를 보다보면 피부장벽이라는 말을 자주 보곤 하는데 우리 피부는 크게 표피와 진피, 피하조직(지방)으로 구분한다. 사실 표피는 각질층, 과립층, 투명층, 유극층, 기저층으로 구분이 되는데 표피의 세부 이해는 다음기회에 별도로 작성하는 것으로 하고 일단, 오늘은 밖으로 드러난 피부는 표피, 안 쪽에 있는 피부는 진피 정도로만 이해하자. 피부장벽은 바로 표피 그중에서도 가장밖에 위치한(각질층) 부분이다. 피부장벽의 기능이 중요한 이유는 외부에서 안 좋은 요인을 피부안으로 침입하지 못하도록 방어하는 기능을 함과 동시에 피부 안에서의 수분은 밖으로 증발되지 않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피부장벽이 망가지면 외부자극에 취약해지고 피부의 수분 손실량은 높아져 피부가 건조하고 민감해진다.

 

그렇다면 피부장벽을 강화시킬 수 있는가?

피부장벽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피부장벽 구조의 매커니즘을 이해해야 한다. 위에서 말한 가장 밖의 표피인 각질층은 진피에서부터 피부세포의 수명이 다하여 밀려나온 피부이다. 이 각질세포와 그 사이사이를 촘촘하게 메우는 역할을 하는 것이 세포 간 지질인데 피부장벽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세포 간 지질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 세포 간 지질을 구성하는 물질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오늘 설명하고자 하는 세라마이드이다. <출처> "eramides in the skin barrier, Charles University, Faculty of Pharmacy in Hradec Králové, Skin Barrier Research Group, Hradec Králové, Czech Republic

 

세라마이드는 지방산 및 콜레스테롤과 함께 피부 세포를 지탱하는 지질 이중층을 구성하는 세라마이드는 지질층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콜라겐 및 히알루론산과 마찬가지로 세라마이드는 피부 속에 존재하는 우수한 인체 친화적 성분이다. 피부질환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피부의 세라마이드가 감소하고 피부장벽이 손상되는 패턴이 반복되면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나 다행이 스킨케어 제품으로 세라마이드가 이러한 피부상태를 개선하고 건강한 피부장벽을 회복시키는것이 입증되었다.

<출처> Ceramides and skin function,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dermatology

 

또한 세라마이드는 피부장벽의 구조의 결함을 강화시키는 것 이외에도 노화방지, 수분공급의 특성으로도 알려져 있다. 특히,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세라마이드는 피부에 존재하는 성분으로써 모든 피부유형에 적합하고 다른 스킨케어 성분과도 잘 매칭이 되는 장점을 갖고 있다.

 

 

화장품에서 세라마이드 찾기!

세라마이드 1 : Ceramide 1, Ceramide A, Ceramide EOP
세라마이드 2 : Ceramide 2, Ceramide NS
세라마이드 3 : Ceramide 3, Ceramide NP
세라마이드 4, 5 : Ceramide 4, Ceramide 5, Ceramide AS
세라마이드 6 : Ceramide 6, Ceramide AP

일부 제품에서는 천연 세라마이드를 생합성 하기 위해 피부를 위해 세라마이드 전구체인 피토스핑고신(Phytospingosine), 스핑고신(Sphingosine)을 처방하는데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화장품에서 사용하는 세라마이드는 합성이나 식물추출을 통해서 이뤄지기 때문에 안심해도 된다. 합성 세라마이드의 경우 인체의 세라마이드와 동일한 화학 구조를 갖고 식물에서 추출한 세라마이드는 밀, 쌀, 고구마, 효모에서 추출할 수 있다. <출처> Nutritional Composition, Extraction and Utilization of Wheat Germ Oil: A Review, European Journal of Lipid Science and Technology.

 

<출처>Kiehle

 

화장품에서 세라마이드 기능

 1. 피부장벽 항상성
피부장벽 항상성이란 피부장벽에 있는 3가지의 지질 비율을 의미한다. 이 비율은 세라마이드 50%, 콜레스테롤 25%, 유리지방산 15%로 세라마이드 감소로 인해 이 균형이 무너지면 피부장벽이 무너진다. 세라마이드가 포함된 화장품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하므로 피부 장벽 항상성을 촉진하기 위해 스킨케어루틴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출처>Thematic review series: skin lipids. The role of epidermal lipids in cutaneous permeability barrier homeostasis, Journal of lipid reserch.
<출처> New strategies to improve skin barrier homeostasis, Shiseido Life Science Research Center.
2. 수분 개선
세라마이드가 각질층의 피부세포를 지탱하는 지질층의 절반을 차지하기 때문에 경피수분손실(TEWL)과 피부수화를 크게 개선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출처> New strategies to improve skin barrier homeostasis, Shiseido Life Science Research Center.

피부수분손실 커진다는 것은 피부장벽이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의 피부로 이는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무너뜨리고 조기 노화를 유발할 수 있다. 피부가 건조하다는 것은 수분을 유지하는 세라마이드 능력이 퇴화되는 과정일 수 있으므로 자신의 피부상태를 체크하고 화장품을 선택하자.
3. 피부질환 예방 및 치료
세라마이드는 건강한 피부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피부질환을 회복하는데도 중요하다. 아토피 피부염, 접촉 피부염, 일부 유전 질환을 비롯한 여러 피부 질환과 관련되어있다. 따라서 국소 세라마이드 크림은 전반적인 피부 상태를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출처>Role of Ceramides in Barrier Function of Healthy and Diseased Skin,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Dermatology.

세라마이드는 여드름 치료 제품에 일반적인 성분은 아니지만 스킨케어제품의 세라마이드는 여드름 완화에 도움을 될 수 있다. 세라마이드가 자극과 염증을 감소시키고 피부 상태를 개선하기하여 유분과 피지를 조절하여 여드름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출처> Moisturizers and Ceramide-containing Moisturizers May Offer Concomitant Therapy with Benefits, The journal of clinical and aesthetic dermatology.

세라마이드는 여드름 관련 염증을 완화하는 것 이외에 피부 장벽이상 개선으로, 아토피 피부염과 기타 피부병을 개선 할 수 있는 항염증 특성을 갖고 있으며 항염증 효과, 작열감, 가려움증을 낮추는 데 효과 있다.<출처> Topical emulsions containing ceramides: Effects on the skin barrier function and anti-inflammatory properties, European Journal of Lipid Science and Technology.
4. 내인성 노화 방지
나이가 들면서 피부의 세라마이드 수치가 감소하는데, 이는 피부의 최상층이 얇아지고 잔주름이 깊어져 눈에 띄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라마이드를 스킨케어로 보충하여 촉촉하고 탱탱하게 가꾸어 잔주름이 생성을 지연시킬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다
5. 외부 노화로부터 보호
피부장벽의 기능에는 외부로부터의 오염물질, 방사선, 기후조건 및 기타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다. 이러한 외부 공격은 피부의 산화와 자유라디칼 손상을 일으켜 조기 노화를 유발할 수 있다. 자외선으로 인한 광노화가 주름의 오랜 주범이었지만 현대 연구에서 대기오염으로 인한 자유 라디칼 손상이 주목을 받고 있다. 세라마이드로 피부장벽을 강화하여 유해요소로부터 피부의 조기 노화를 예방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