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의 생각들

<성분체크> 화장품 속 포름알데하이드 ; 포름알데히드 (formaldehyde)

goodnskin 2023. 1. 12. 22:00
반응형
포름알데하이드(formaldehyde)
포름알데히드로도 불리는 이 물질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을것이다. 
대표적인 환경호르몬 물질인 포름알데하이드는 해외에서 이른바 성분을 중요시 여기며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SLS/SLES, 파라벤, 프탈레이트 보다 훨씬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화장품 성분이다.
이런 공감대는 국가와 기업에게 사용해 해야만 하는지의 질문과 필요의 논쟁이 계속 되고 있는만큼 
화장품에 사용되는 포름알데하이드를 살펴보도록 하자. 

 


 

1. 사실 포름알데하이드는 인공화학물질이 아니다.

세포의 대사 과정의 일부로 인체를 포함하여 유기체에서 생성되는 자연발생 유기화합물이다. 가스이고 이산화탄소로 전환되어 호흡이나 방귀로 배출되며 동물 뿐 아니라 과일, 채소와 같은 식물에서도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물질이다. 

 

 

 


 

2. 그렇다면 먹기도 하는 포름알데하이드는 무엇이 문제일까?

그 이유는 흡입시에 있다. 국제암연구기관(IARC)는 포름알데하이드를 인체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는데 흡입시 백혈병뿐만 아니라 비인두암 등 관련있다고 설명한다.

 


화장품에 왜 사용할까?

화장품에서 포름알데하이드는 유통기한을 연장하고 박테리아 오염을 방지하는 보존제로 사용된다. 그럼 우리가 전성분을 확인할 시 쉽게 알아볼 수 있으면 좋겠으나 어려운 부분이 있다. 포름알데하이드는 기체이기 때문에 순수한 이름을 사용하기보다 방출된 포름알데하이드 명칭을 쓰는데 DMDM하이단토인, 이미다졸리디닐우레아, 다이아졸리디닐우레아, 메틸렌글라이콜, 쿼터늄15, 디옥산3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성분들은 스킨케어부터 헤어케어까지 모든 제품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특히, 광택 및 리무버와 같은 네일제품에는 고농도의 포름알데하이드를 잠재적으로 흡입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포름알데하이드의 가장 큰 위험은 기체상태에서 흡입하는 것이다. 따라서 해외에서는 미용실에서 염색, 펌 등 제품이 열과 반응하여 가스형태로 방출 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환기시키라고 안내한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네일제품이다. 손톱경화제로도 사용하는 포름알데하이드는 고농도이다. 작은 공간에서 상당기간 노출되면 부작용이 나타나는데 가장 일반적인 것이 자극성 접촉 피부염이다. 화장품에 위해하다고 불리는 성분도 그 수치가 낮아 즉시 자극성을 느끼기 어려우나 포름알데하이드는 많은 사람들이 매우 민감하여 눈, 코, 목 자극뿐만 아니라 피부의 발적, 가려움, 벗겨짐 등을 유발 할 수 있다.  

 


3. 포름알데하이드 규제

이처럼 포름알데하이드는 건강에 매우 문제를 일으킬 여지가 크지만 FDA에서는 스킨케어서 포름알데하이드를 규제하지 않는다. 에어로졸 제품에만 사용이 불가하며 다른 제품에는 0.2%이하를 권장하는 정도여서 사실상 준수할 의무가 없다. 또한 이로 인해 문제가 생긴다 할지라도 소비자가 입증하여 증명해야 하기때문에 미국 제품이라고 안전한 제품이라 생각하는 것은 옳지않다. 

EU의 경우는 그나마 조금 다르다. 포름알데하이드 방출 물질에대해 0.05% 함유시 포름알데하이드 성분이 포함됐다는 것을 표기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22년 4월 이 규정도 부족하다고 결정하여 2024년 부터 0.001%이상 존재하는 경우에는 모든 제품에 표기토록 하는 법이 통과되었다. SCCS에서는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ACD)에 민감한 소비자가 현재 0.05%의 값으로 적절히 보호되지 못하고 있는 충분한 근거를 확인하고 반복 적용 테스트를 통하여 이와 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각각의 성분에 배합한도제한을 두어 관리하고 있다. 디엠디엠하이단토인/ 이미다졸리디닐우레아 : 0.5% 디아졸리디닐우레아 : 0.5% 등이다. 화장품의 경우 우리 얼굴에 직접사용하며 흡입 가능성이 높은만큼 보다 소비자 입장에서 잘 관리될 수 있는 법제가 마련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마무리 한다.

 

 

<출처>

  1. National Cancer Institute. Formaldehyde and Cancer Risk. Updated June 10, 2011.
  2. https://www.cancer.org/healthy/cancer-causes/chemicals/formaldehyde.html
 

Formaldehyde and Cancer Risk

What is formaldehyde? Formaldehyde is a common colorless, strong-smelling chemical that is a gas at room temperature. It occurs naturally in the environment, including in some foods (and even inside our bodies), but it is also a widely used chemical in so

www.cancer.org

  3.United States Department of Labor. Hair Salons — Formaldehyde in Your Product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