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의 생각들

<성분체크> 여름철 피부 지킴이 ; 알로에베라(Aloe vera)

goodnskin 2023. 2. 14. 22:00
반응형
알로에 베라는 피부진정, 염증억제(화장품에서는 표시부락) 등의 과학적이고 민간요법의 전통을 갖고 있어 많은 화장품에 인기 있는 대표 성분중 하나이다. 알로에 베라 속 잎에서 추출한 알로에 베라 겔에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실제로 피부 수분 공급, 홍조와 자극 감소에 도움을 준다. 겨울이 끝나면 곧 다가올 여름 알로에 베라가 피부에 대한 잠재적인 이점과 특징을 게제해 보고자 한다.





1. 피부와 알로에베라는 찰떡인가?

알로에베라는 토너, 크림, 마스크 등 다양한 화장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 성분이다. 알로에베라의 주요이점 중 하나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공급하는 능력이다. 그 중에서도 알로에베라겔은 가볍고 유분기가 없는 텍스처로 피부에 쉽게 흡수되어 지성 또는 복합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성분이다. 홍조와 염증을 줄여 민감하거나 여드름이 잘 나는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유익하다.

또한, 알로에베라는 피부에 이로운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예를 들어, 그것은 활성산소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 E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피부를 밝게 하며 색소 침착을 줄이는 비타민C 역시 풍부하다. 이 외에도 티로시마아제, 알로인, 에모린 성분등이 대표적이다.



2. 알로에베라의 장점

 

안티에이징
알로에베라는 활성산소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산화방지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것은 조기노화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피부의 탄력을 향상시켜 미세한 주름의 생성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화상치유
알로에베라는 피부에 쿨링감을 제공하고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햇볕으로 피부에 화상을 입었을 경우 회복 시켜주기 위해 고안된 제품에서 인기가 많다. 홍조나 염증을 줄이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보습
알로에베라는 천연 보습제인데, 피부의 수분을 끌어당기고 유지하는데 도울 수 있다.
건조하거나 탈수된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유익한 성분으로, 피부의 전반적인 수분 공급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항염증제
알로에베라는 피부의 붉음, 붓기, 그리고 자극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항염증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습진이나 건선과 같은 염증성 피부 상태에 이롭다.
흉터치유
알로에베라는 상처치유를 촉진하고 흉터를 줄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보습과 새로운 조직형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어 여드름 흉터나 다른 흉터가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성분이다.

 

전반적으로 알로에 베라는 피부에 다양한 잠재적인 이점을 가진 다목적이고 유익한 화장품 성분입니다. 여러분이 자극을 완화하거나,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거나, 흉터를 개선하기를 원하든, 알로에 베라는 여러분의 피부 관리 루틴에 아주 좋은 추가가 될 수 있습니다.

 

 

 

 

 

3. 알로에베라의 단점

하지만, 이런 잠재적인 이점에도 불구하고, 알로에베라가 모든 피부 고민에 완벽한 치료법이 될 수 없다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알로에베라로 하여금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자극이나 홍조를 일으킬 수 있다.
그 이유가, 안트라퀴논이라는 다양한 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 화합물이 일부 사람들에게는 피부자극, 홍조 및 가려움을 유발 할 수 있다. 알로에베라를 섭취하고 설사하는 이유도 이 성분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경미하고 짧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지게 된다.
따라서 알러지가 있는 경우 간단한 패치테스트와 화장품에서 알로에 베라의 농도 및 전성분을 확인해보길 바란다.


 

 

 

4. 결론

알로에 베라는 피부에 다양한 잠재적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인기 있고는 팔방미인 성분이다. 피부에 유익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뿐만 아니라 홍조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진정, 소염 작용도 함께 갖고 있다. 하지만 알로에베라가 모든 피부 고민을 치료하는 것은 아니기에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는 할 수 없으니 명심하기 바란다. 알로에베라 제품을 선택하고자 한다면 패치테스트를 먼저 해보고 알로에베라젤의 농도가 높은 고품질 제품을 찾아 보길 바란다.

 



<출처>
Surjushe, A., Vasani, R., & Saple, D. G. (2008). Aloe vera: a short review. Indian journal of dermatology, 53(4), 163166.
Grzybowski, A., Pietrzak, K., & Szumny, A. (2020). Aloe vera in dermatology: a brief review. Cutaneous and ocular toxicology, 39(2), 9910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