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의 생각들

<피부관리> 겨울철 피부관리 루틴

goodnskin 2021. 12. 26. 14:12
반응형

겨울철은 모든 피부유형이 취약해지는 계절이다.

실내/외의 온도차, 찬 공기로 인해서 습도가 부족한 환경이 조성되고 그 결과 피부가 따끔거리거나, 각질이 일어나고 붉어지는 등 피부걱정이 늘어나는 시기다.

 

오늘은 겨울철 몇 가지 루틴으로 큰돈을 들이지 않고 겨울철 빛나는 피부를 만드는 팁을 제공하려 한다.


 

 

1. 난방이 있다면 이것도 있어야 한다.

실내 난방은 주변이 수분을 흡수한다. 그만큼 공기 중 수분을 유입해야 우리 피부가 건조해지고 푸석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특히 잠을 자는 침실에 가습기를 설치하면 피부 건조뿐 아니라 아침 메이크업을 하는데 보다 좋은 피부 상태에서의 메이크업이 가능해진다.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나 부비동염 문제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공기 중의 수분을 높이면 피부의 갈증이 그만큼 해결된다.

 

2. 물을 마시자

필자가 자주 말하는 물 마시기 습관이다. 우리 몸은 물로 가장 많이 구성되어 있는 기관이다. 건조하다고 화장품과 피부관리샵을 다니는 것보다 물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것이 피부 효과를 보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물을 좋아하지 수분이 높은 과일을 먹어주는 것도 아주 좋은 방식이다. 특히, 카페인, 술, 단 음료는 이뇨작용을 통해 체내 수분을 더 밖으로 내보내니 다른 계절보다 줄인다면 보다 피부 컨디션을 좋게 유지할 수 있다.

 

3. 주기적 각질 정리 

건조한 피부가 나타나면 일반적으로 로션과 크림류의 보습제를 더 바른다. 하지만 모이스쳐라이저의 핵심은 피부의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다. 피부의 각질, 비듬, 버짐 등이 생겼다고 덧바르면 각화된 세포가 유성성분으로 일시적으로 덮어지는 것일 뿐이다. 스크럽이나 AHA, 레티놀 제품을 사용하여 각질을 제거한 후 보습제품을 사용해주면 흡수율과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4. 건성피부와 탈수피부는 다르다.

우리는 건성피부라고 하면 탈수피부의 부속적 의미로 본다. 하지만 둘은 엄연히 다르다. 탈수된 피부는 논오일의 수성 제품 사용으로 쉽게 개선될 수 있다. 이에 반해 건성 피부는 좀 복잡하다. 수분과 유분이 함께 부족하며 대개 얼굴뿐만 두피를 비롯해 몸 전체에 나타난다. 그만큼 제품 선정에 있어서도 적절한 유분감으로 약화된 보습력을 보완할 수 있는 제품을 함께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5. 외출 시 피부노출은 최소화

외출 시 목도리, 장갑 등을 사용하여 바람과 눈으로부터 피부를 최소화한다.

 

6. 너무 뜨거운 물로 하는 샤워는 참자

아침 저녘을 불문하고 겨울철 뜨거운 물로 하는 샤워는 피부 수분을 빼앗고 피부온도를 급격히 낮추어 피부건조를 유발한다.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자.

 

 

7.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

겨울철 UVA와 UVB 파장은 안 그래도 민감한 피부에 더 큰 스트레스를 준다. 우리가 히말라야에 등반가들의 얼굴을 보면 고글을 제외하고 피부톤이 어두워진 걸 볼 수 있다. 여름철보다 오히려 겨울철 눈에 반사된 자외선에 의한 광노출이 피부에 더 안 좋다는 자료가 즐비하다. 자외선 차단제만 4계절 내내 사용해도 피부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다.

 

8. 운동을 하세요

춥다고 실내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는 겨울. 하지만 계속 움직여라

계단을 20분 정도 걷는 것만으로도 몸의 열과 적절한 땀 배출로 피부 유해균의 조성환경을 악화시키며 보다 좋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그뿐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긍정적 에너지를 일으킨다.

 

9. 입술이 건조하다면

겨울철 립밤은 수시로 바르는 습관이 좋다. 항상 핸드크림 쓰듯이 입술의 수분과 전쟁하다는 마음으로 수시로 발라주라. 아울러 자기 전 립밤을 가볍게 바르고 자는 것도 하나의 팁!

 

 

10. 제품을 업데이트

예를들어 가을철 크림클렌져를 사용했다면, 겨울철은 겔 제형의 클렌져와 ph와 저자극 계면활성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대체한다. 크림류의 클렌져는 포밍을 위한 마찰과 피부에 충분히 거품을 내지 않은 상태에서 내용물을 피부에 직접 피부에 접촉하여 사용하면 피부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피부의 건조도에 따라 기존 쓰던 제품에 페이셜 오일이나 수분강화를 위해 히알루론산 제품을 한 가지 정도 더 추가해서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오늘 온도가 영하 20도까지 내렸다고 해서 겨울철 피부를 빛날 수 있는 팁을 작성해 보았다.

10가지의 생활 루틴으로 모두 아름다운 겨울 피부를 나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