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여러분의 얼굴은 안녕하셨습니까?
많은 브랜드에서 자신들의 샴푸가 환경친화적이 모발과 인체에 더 좋다고 주장한다.
정말 자연친화적인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무엇을 피해야 하는지, 그러면서도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제품은 무엇인지에대해 알아보자.
일반 샴푸에는 호르몬 교란물질, 알레르기, 암 등을 유발하는 많은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식약처에서는 "천연", "유기농" 화장품의 심사 기준을 마련해서 운영중이나 미국의 FDA나 타국가에서는 "천연"샴푸에 대한 정의가 없으므로 모든 브랜드의 제품을 천연 샴푸로 판매 할 수 있다는 것이 허점으로 작용되기도 한다.
1. 샴푸를 사용하는 이유
모질이 굵고 길며 윤이나는 머리카락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원한다. 이런 기대를 샴푸가 실현 할 수 있을까?
과거 샴푸는 청결을 위한 제품이었다. 어느 시점에 와서 미용제품으로 이동했고 어느순간 볼륨을 추가하고 영양을 공급하며, 유해환경으로부터 보호하고, 두껍게 만들며, 모발을 회복하고, 윤기가 나는 추가 이점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있다.
과연 머리카락이 영양소와 좋은성분들을 흡수 할 수 있을까?
샴푸의 기능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모발에 대해 조금 알아야 한다. 모발은 주로 단백질 특히, 케라틴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우리눈에 보이는 모발은 정확히 말하면 모간의 구조중 가장 바깥층에 있는 모표피로 세포분열을 다 마치고 죽은 세포로 구성된 것이다. 따라서 샴푸로 비타민, 미네랄, 항상화제 기타 등등 유효물질을 사용한다 할지라도 흡수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 일반적으로 당신의 머리카락 손상되었다면 손상된 머리카락은 스스로 복구 할 수 없다는 것을 일단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 손상된 머리카락을 어느정도 보호하고 윤기를 일시적으로 부여하는 것으로 목적을 두어야 한다. 샴푸와 컨디셔너는 모발의 얇은 큐티클 층을 덮어 손상된 모발을 건강하게 하는것이 아닌 보이도록 하게 만드는 것이다.
건강한 모발이란?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모발을 위한 필수 구성요소를 윤기와 볼륨으로 꼽는다.
앞서 우리는 컨디셔너를 사용하여 광택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알았다. 그렇다면 머리카락이 정말 건강한지 아니면 표면에 있는 것이 전부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모발의 질감과 광택은 모발 표면의 특성과 관련있지만 모발의 실제 모양을 저하하는 것은 모발 큐티클과 모피질의 무결성이다. 모발의 바깥쪽 층으로 이것이 겹쳐져 딱딱하고 덮은것이 모발인만큼 열이나 모발제품, 치료 등으로 큐티클이 손상되면 모피질은 큰 위험에 빠진다. 모피질은 모간에서 가장 두꺼운 모발층이며 모발색소를 저장하는 장소로 모발의 색상, 강도 및 수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결국 모피질이 손상되면 머리카락은 약해지고 끊어지고 갈라지기 쉬어진다.
모발이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제품과 트리트먼트, 열을 최소화 하는것이 그래서 중요하다. 샴푸와 컨디셔너, 헤어팩 또는 자신의 모발상태에 적절한 헤어케어 루틴을 정착시켜야 한다.
또 다른 중요한 면은 독성노출을 제거하는 것이다. 항균제, 계면활성제를 포함하여 많은 샴푸에서 발견되는 특정 화학물질은 모두 모발건강의 다양한 부문에서 손상시킬 수 있음을 함께 염두해야 한다. 이는 아래에 보다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다. 누차 강조하지만 헤어제품이 영양이나 수분을 공급한다고 주장하더라도 모발은 죽은세포이므로 이러한 제품을 흡수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제품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역할은 모발의 바깥층을 덮어 단지 보호하고 윤기가 나보이게 하는 것이다.
머리카락이 이미 손상되었다면
손상된 큐티클층이나 피질은 복구 할 수 없으나 다음과 같은 생활루틴을 습관화 해서 장기적으로 더 손상될 수 있는것을 방지해야 한다.
- 매번 머리를 감은후 안전한 컨디셔너를 사용하여 모발의 큐티클층의 보호막을 보완하자.
- 햇빛노출이나 흡연과 같은 외부요인을 제거하고 지방산과 비타민이 풍부한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자.
- 독성화학물질이 모함된 모든 헤어제품을 제거하다.
- 무독성 샴푸에 대한 정보 확인
2. 샴푸와 과학
샴푸의 주요기능은 모발과 두피에 기름, 먼지, 각질, 비듬 및 환경오염 물질을 제거 하는 것이다.
샴푸는 외부모발층인 큐티클이 영향을 받을 정도로 벗겨내지 않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목표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샴푸에는 소량의 커디셔너가 포함되어 있으며, 모발 표면에 컨디셔닝 성분이 달라붙어 마찰이 감소하고 모발을 부드럽고 매끄럽게 돕는다.
샴푸의 기능
1. 머리카락과 두피를 씻어낸다.
2. 도포한 헤어제품을 제거한다.
3. 적절한 거품을 제공하여 씻는데 용이하게 한다.
4. 머리를 쉽게 빗을 수 있다.
5. 모발과 두피에 활성성분을 부여한다.
6. 정전기를 방지한다.
이러한 요구 사항을 대부분 충족하기 위해 샴푸는 일반적으로 10~30개 성분으로 구성된다. 그런데 아는가? 대기업 샴푸의 유해성 문제는 함께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샴푸성분을 규제숫자는 미국 11가지, 캐나다 587가지, EU 1,328다.
3. 샴푸의 독소
3-1 계면활성제
- 계면활성제는 퍼짐성을 증가시켜 샴푸가 모발에 고르케 침투하도록 돕는다. 일부는 우리가 머리를 감는 동안 거품을 생성하고 일부제품은 1,4-다이옥신을 생성하기도 하여 유럽연합에서는 사용이 금지되었으며 단기간 노출로 눈, 코, 목에 자극을 일으킬 수 있고 장기간 노출시 신장과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 피해야 할 성분 : Sodiumlaurylsulfate(소듐라우일설페이트), Sodiumlaurethsulfate(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 Cocamidopropyl betaine(코카미도프로필베타인), Cocamido DEA(코카미도 DEA)
- 안전한 성분 : 글루코사이드류 계면활성제
- Selet tip : 황산염이 없는 샴푸를 선택
3-2 방부제
- 유통 기한을 연장하기 위해 많은 샴푸에는 방부제가 포함된다. 일부는 유방을 일으키거나 면역독성 및 알레르기와
관련된 신경독성 물질 포함된다.
- 피해야 할 성분 : Parabens(파라벤), benzyl alcohol(벤질알코올), methylisothiazolinone(메틸이소치아졸리논), methylchloroisothiazonlinone(메틸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
- Selet tip : 가격에 관계없이 해당성분은 피하자
3-3 향
- 전성분에 향료로 표기되면 실제로 프탈레이트를 함유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프탈산염은 우리 호르몬을 교란시키고 생식기관에 해를 끼칠 수 있다. 또한, 어린이의 경우 잘상발을 방해한다.
- 피해야 할 성분 : 향료
- Selet tip : 에센셜오일이나 무향 선택
3-4 레티닐팔미테이트
- 레티닐팔미테이트는 비타민 A의 한 형태로 선척적 결함 및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피부 종양을 증가시킨다.
4. 천연샴푸는 어떻게 다른가?
위에 성분들으 감안하여 천연샴푸의 정립은 이렇게 할 수 있을 듯 하다. 안전한 방부제와 글루코사이드류 계면활성제를 사용하면서 그 원물은 NON-GMO를 추가한다. 향은 에센셜오일이나 무향을 사용하며, 현지에서 만들어져 최소한의 탄소 발자국으로 그 안에서 생산과 소비가 과정을 간소화하고 재활용 가능한 패키징을 실현하면서 동물실험을 지양하는 제품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우리의 모발과 건강, 환경을 위해서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하고 있는가?
이 한문장이 시장에서 소비자를 보는 가장 날 것의 표현이라 생각되어 마무리 이 문장으로 오늘의 글을 마치고자한다.
"샴푸마케팅 분석 보고서는 이렇게 말한다. 광고, 패키지, 향, 색사이 첫 제품을 구매하게 하고 성능이 두번째 구매를 하게 만든다."
<참고문헌 및 출처>
- Healthy hair : what is it?, Rodney D Sinclair
- Determination of residual 1,4-dioxane in surfactants and cleaning agents using headspace single-drop
microextraction followed by gas chromatography-flame ionization detection, M Sarafi, N Shirvani
- Significance of the detection of esters of p-hydroxybenzoic acid (parabens) in human breast tumours,
Philip W Harvey, David J Everett
-Preservatives sensitivity in Israel: a 10-year overview (1995-2004), Lilach Zoller, Reuven Bergman, Sara Weltfriend
-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 Significance of the detection of esters of p-hydroxybenzoic acid (parabens) in human breast tumours,
Philip W Harvey, David J Everett
'피부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지식> 호르몬! 연령에 따라 피부에 끼치는 영향도 다르다 (6) | 2022.06.20 |
---|---|
<피부지식> 기미의 모든 진실은 이곳에 있다. (2) | 2022.05.04 |
<피부지식> 활성산소라 말하는 반응성 산소종(ROS) (4) | 2022.03.18 |
<피부지식> 미니멀 스킨케어 (0) | 2022.02.09 |
<피부지식> 얼굴과 신체의 피부는 다를까? (4) | 2022.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