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의 생각들

<뷰티이야기> 화장품과 부자재 ② - 용기와 튜브

goodnskin 2022. 10. 25. 22:00
반응형
부자재 첫번째 글은 단상자와 칼튼박스였다.
오늘은 1차 포장재에 해당하는 용기/튜브를 정리해 보자.


PE(Polyethylene)
폴리에틸렌이라고도 한다. 저밀도 폴리에틸렌(LDPE), 중밀도 폴리에틸렌(MDPE),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의 3종류이다. 유동이 용이한 재료로 내용제성 및 높은 충격 강도를 지닌다. 투명도가 좋지 않다.낮은 단가로 활용범위가 다양합니다. 시장에서 물건을 사면 담아주는 비닐봉지부터 세제나 우유 용기와 같은 플라스틱병 등, 많은 일회용품이 PE. 대표적으로 고밀도(HDPE)와 저밀도(LDPE) 폴리에틸렌이 있는데, 고밀도 쪽이 좀더 견고하다. 화장품 병에 가장 많이 쓰이는 플라스틱 중 하나이다.

PP(Polypropylene)
유백색의 반투명으로 광범위한 착색이 가능하고 광택이 좋다. 가볍고 튼튼해 열탕 속에서도 사용되는 유연한 플라스틱이다. 유동성이 좋고 내화학성 양호한 재료 액상 화장품의 용기나 크림,튜브의 캡에 많이 사용된다.변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포장지, 요구르트병이나 빨대 등 일상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플라스틱. 대부분의 플라스틱 용기에 폴리프로필렌이 사용.

ABS(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균형잡힌 성질을 가진 유백색의 플라스틱이다. 가장 범용적인 수지로 후가공이 용이하고 성형수축이 적고, 저온에서 양호한 내충격성을 가지는 재료로 외관이 아름다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출성형 하기 쉬운 플라스틱이다.

PCTG(Polycyclohexylene Dimethylene Terephthalate Glycol)
내화학성, 투명성, 유연성이 뛰어나며, 모든 종류의 후가공이 가능함. 수지 흐름이 뛰어나 고가이므로 근래에는 거의 사용치 않고 있다.

PETG(Polyethylene Terephthalate Glycol)
두꺼운 sheet를 성형할 수 있는 용융 강도, 물리적 강도, 절단 및 굴곡 강도 등 후가공성이 우수하다. polymer 내에 환경호르몬 유사 물질이 없고 제조 공정이 위험하지 않아 소각에도 문제가 없다. 블로우 성형 시 용융 점도가 높아 비정질 수지인 PETG 쪽이 더 유리한 조건을 만족시킨다.

PCAT( Plastic Clad Aluminum Tape)
알루미늄과 플라스틱류 합성을 통해 만들어지는데 광케이블에 사용될 정도로 고품질의 재료. 방수성이 특히 뛰어남.

PMMA(Polymethyl Methacrylate)
아크릴수지라고도 한다. 투명성이 뛰어나고 내후성도 양호하다. 또한 경도가 높고 표면광택이 우수하다. 물,염,약산에 견디나 알칼리에 침해되고 유기용제에 용해된다. 성형성이 양호하다.

PS(Polystylene)
투명도가 좋고 고도의 광택과 빛깔을 가진 견고하고 강성있는 재료이나 충격강도는 낮다. 내수, 내산, 내알칼리성이 우수하다. 성형가공이 뒤어나 사출성형에 용이하다. 가벼운 플라스틱류로 플라스틱 숟가락, 플라스틱 컵이나 스티로폼, CD 등에 쓰입니다. 환경호르몬 때문에 규제를 받고 있다.

HIPS(High Impact Polystyrene)
충격에 약한 PS를 고무성분과 혼합하여 강성이 높다.

PSP(Polystyrene Paper)
단열성이 좋고 보냉용기, 보온용기로 많이 사용된다.

PVC( Polyvinyl Chloride)
폴리염화비닐이라고 한다. 플라스틱 제품의 기초자재 성격의 수지로 내화학성이 뛰어나다. 투명도가 우수한 용기의 제조에 많이 사용된다.

LDPE Tube(Low Density Polyethylene Tube)
저밀도 폴리에티이렌을 주원료로 만든 튜브로 내충격성, 내저온취화성, 유연성, 가공성이 뛰어나다. 인쇄성이 좋다.

HDPE Tube(High Density Polyethylene Tube)
고밀도 폴리에티이렌을 주원료로 만든 튜브로 촉감이 단단하다. LDPE보다 불투명하다. 산화에 대한 안정성이 뛰어나다.

다층 튜브(Multi-layer Tube)
5겹의 3층 구조로 이루어진 튜브로 PE재질 중간층에 알루미늄층을 넣어 빛과 공기의 접촉을 전면 차단하는 기능성 튜브이다.

라미네이트 튜브(Laminate Tube)
폴리에티이렌시트와 알루미늄시트를 겹쳐서 만든 튜브로 산소차단성, 자외선 차단성 및 투습 차단성이 좋다. 인쇄성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