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의 생각들

<뷰티이야기> 화장품과 부자재 ③ - 라벨

goodnskin 2022. 11. 4. 23:00
반응형

 

1. 원단의 종류

 

아트지

찢어지는 종이로서써, 식품, 포장박스, 바코드 프린트용, 상품스티커, 판지 의류 매장등 다양하게 사용

 

코팅지

색상을 입힌 코팅 원단으로 유포지에 색상을 입혀 코팅시킨 종이.

 

모조지 

질기고 강하며 윤택이 나는 원단

열전사 방식의 라벨, 전산용, 기록용, 자동차, 상품라벨로 널리 사용

 

금/은지

고급스런 효과를 가진 호일 증착지로써 무광, 유광으로 금색과 은색을 띔. 고급 장식의 특수라벨, 그급 상표용, 펜시, 물에 저항성이 있는 상품 등에 사용

 

그라프트지

표면 처리된 백색 폴리프로필렌 필름원단으로 쉽게 찢어지지 않음. 신축성이 좋고 아트지보다 마찰이나 습기에 강하다.

내습성과 속건성이 있어 광고용 라벨, 플라스틱 용기, 아이스크림, 생활용품 처럼 내습성이 필요한 곳에 사용. 

 

한지

고급스럽고 전통적인 원단으로 특수용도, 화장품 등에 사용

 

투명지

PET지로 고급 인쇄물에 적합 라벨 접착 부위가 식별 가능하며 온도, 습도에 강하고 인쇄 퀄리티가 좋다. 내용물이 보여야 하는 필요성이 있는 곳에 사용

 

은무PET

은색의 무광 폴리에스터 표면으로 찢어지지 않고 인쇄품질이 우수. 습기, 높은 온도에 매우 강하기 때문에 전기/전자 소재 라벨로 많이 사용된다. 

 

은광PET

은색 유광의 알미늄 증착폴리에스터 필름으로 표면 강도가 우수하고 후기 점착력이 우수한 강점착제이다.

 

화이트PET

열전사 인쇄가 가능하도록 표면이 특수 코팅된 원단으로 투명PET에 알루미늄을 증착시켜 고급스러운 인쇄물에 적합

(근래에는 재활용과 환경성의 이슈로 PET 라벨은 기피하는 경향이 있음)

 

 

 

 

 

2. 원단 코팅 이해하기

 

라미네이팅

투명한 필름을 인쇄물에 덧씌우는 가공법

 

유광 & 무광

유광라미네이팅은 인쇄 잉크의 발색을 높여주고, 인쇄물의 화려함과 색 대비가 강하게 나타남, 반면에 색 대비가 세련되지

못하거나 촌스러워 보일 수 있음.

무광라미네이팅은 인쇄된 색상을 안정감 있게 보여주고, 인쇄물 품위를 높여줌. 반면에 흰색이나 검정색 바탕 인쇄물은 손자국이 잘 나기 때문에 지저분하고 낡아 보이기 쉽다.

 

습식 라미네이팅

일종의 수증기로 필름을 입히는 방식

말릴 때는 자연건조 방법을 쓰기 때문에 비교적 시간이 오래 걸림. 롤러에 말려 들어가면서 라미네이팅되기 때문에 건조 후 원단이 변형되기 쉬워 얇은 종이를 사용 할 수 없음, 또한 진한 잉크로 인쇄된 경우도 습식 라미네이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음. 반면 종이와 코팅 용지의 밀착도가 높아 모조지, 특수지, 엠보싱 용지에 코팅 효과가 크다.

 

건식 라미테이팅

가열된 롤러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속도가 빠르며, 용지가 평평하게 펼쳐진 상태로 라미네이팅 되기 때문에 변형이 적다. 따라서 용지가 너무 얇아 동그랗게 말리기 쉬운 용지나 빠른 처리가 필요한 경우 습식보다 건식방식이 좋음. 그러나 롤러 압 차이로 기포가 발생할 수 있고 습기가 있으면 라미네이팅된 면끼리 달라 붙는 단점 또한 있음..

이 외에서 근래에는 환경적인 면을 고려한 CR코팅 방식도 사용중

 

에칭

특수 인쇄기법으로 원하는 부위는 부식된듯한 효과를 주며 그 굵기 정도는 제품 컨셉에 따라 조정 가능. 제약, 건강식품 류는 굵고 거칠게, 화장품제품의 경우 곱고 부드럽게 효과를 내는편. 용지는 은지, 금지에 가장 효과가 뛰어나다. 일반 용지에 에칭을 할 경우 라미네이팅 코팅 이후 진행해야 한다. 일반용지에 잘 활용 할 경우 특수지와 또 다른 신선함을 제공.

 

에폭시

특수인쇄기법으로 다른 코팅에 비하여 볼록한 느낌과 약간의 입체감 줄 수 있는 고급 코팅방식. 무광 라미네이팅 후 에폭시 부분코팅을 하면 좀더 좋은 효과를 연출 가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