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관리

<피부관리>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비립종 제거하기

spielraum barbershop 2022. 3. 24. 22:00
반응형

블랙헤드 시즌이 다가오고 있다.

블랙헤드는 더 높은 온도에서 피지는 증가하고 모공배출과 오염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음으로 모공이 막히게 되는 현상이다. 그래서 특히, 여름철 많은 사람들은 블랙헤드 고민이 깊어진다.

 

 

블랙헤드란?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블랙헤드는 열려있는 모공이 막혀있는 경우다.

우리가 모공을 이해할때 모공과 모낭의 구분을 명확히 하지 않는데 완전히 다른 유형의 피부구멍이라 할 수 있다.

피지(유분)는 여포(follicle)에서 땀은 모공(pore)에서 배출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공이라 칭하는 만큼 이해를 돕고자 모낭이라는 단어로 사용토록 하겠다. 블랙헤드(black head)는 다른단어로 오픈코메돈(open comedone)으로도 불린다.(실제 피부나 의학적 단어로는 open comedone으로 명명함)

 

블랙헤드는 표피내부에서 피지, 각질, 박테리아 및 오염물이 쌓이면서 생성된다. 그 크기가 커지면 모공벽을 확장하면서 모공이 더 커지게 보이고 이 형체는 부드럽거나 단단한 형태의 덩어리가 된다.

블랙헤드는 유분이 많은 T존 부위에 조밀하게 형성되어 대개 보이지 않는 형태부터 검은 반점처럼 보이는 크기까지 다양하여 신경이 많이 쓰인다. 검게 보이는 이유는 오일이 산화되고 세포에서 흘러나온 멜라닌 색소가 흘러나와 분해되기 때문에 검게 나타나는데 일부에서는 먼지영향으로 인해 검다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영향을 줄 수 도 있으나 그 이유가 전체가 될 수 없음을 바로잡는다.

 

 

<출처:Dermcollecrive>

화이트헤드란

위에서 블랙헤드의 다른 명칭을 open comedone이라 했는데 화이트헤드(white head)는 close comedone이다. 

이 또한 피지, 각질세포, 박테리아, 피부대사의 부산물이 축적되어 발생하나 닫혀있는 형태를 띈다. 

개구부(모공)가 닫혀 있기때문에 살색을띄고 피지가 산화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런 비슷한 현상으로 비립종이 있다. 사람들이 만져보면 작은 돌기로 느껴져서 화이트헤드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다. 비립종은 표면아래 케라틴 덩어리가 갇힌 각질세포로 개방되어 있지 않아 압착으로 빼낼 수 없으며, 유일한 제거 방법이 박리 또는 절개이다.

 

 

블랙헤드 줄이기

블랙헤드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살리실산을 사용하는 것이다. 살리실산은 일반적으로 여드름 치료제품에 많이 처방 되는데 각질제거 효과가 있는 베타하이드록시애씨드(Beta Hydroxy Acid,BHA) 때문이다. (해당원료는 본 블로그 <성분체크>BHA에서 보다 자세히 기술하고 있으니 참고바란다.) 이 원료는 지용성 성분으로 피지에 쉽게 침투하여 모공내부를 씻어내고 피지찌꺼기를 분해하는데 도움됨은 물론 향균 및 항염효과도 갖고 있어 막힌 모공과 여드름 치료에 이상적이다. 살리실한 함유 제품은 일반적으로 0.25~2.0%농도가 포함되어 있다. 목적과 피부상태에 따라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도 슬기로운 소비자의 권리이다.

 

살리실한 제품 사용방법
 - 깨끗하게 세안 후 블랙헤드가 있는 부위에 살리실한 케어 제품을 사용한다.
 - 살리실산이 포함된 클렌저를 사용한다.(지속적 반복적 사용이 피부타입에 따라 민감하게 할 수 있음)
 - 꼭 알파하이드록시애씨드의 포함 유무과 관계없이 살리실산만으로 각질제거가 가능하니 부수적인 블랙헤드 케어 
   제품
을 중복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

 

블랙헤드가 저절로 빠져나오길 바라는것은 불가능하다. 흔히 모공패치나 팩을 사용하는데 이런 방식으로 제거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우선, 모공패치는 제한적이다. 모공 안에 뻣뻣한 플러그 덩어리를 패치로 뽑아 내기는 불가능 하다. 모공팩또한 마찬가지다. 향균, 항염 및 각질제거 성분을 전달하는데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 역시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대개 수동으로 추출해야 하는데 손이나 압출기를 사용하는 방식이 현실적이다.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짜내지 않는 것이다?!

살리실산은 모공을 청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블랙헤드를 제거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그 이유는 모공에 블랙헤드플러그가 박혀있어 빠져나오게 하기위해서는 물리적은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앞서 말했다싶이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압출방식이다. 손을 소독하고 티슈로 모공주위를 덮어 주변피부를 눌러 블랙헤드를 밖으로 내보내는 방식 말이다. 하지만 피부과나 피부관리소에서는 집에서 제거하는것을 권하지 않는다. 올바른 힘과 과도한 물리적 자극은 피부손상을 일으키고 염증을 유발하여 오히려 모공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완벽하게 제거되지않은 피지덩어리는 내부에 남아 기타 피부염증이나 감염위험성을 높이기도 한다. 최악의 경우는 착색되기 쉬운 얇은 얼굴피부에 잘못된 방식으로 제거함으로써 염증 후 과다색소침착(반점)을 유발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금속으로된 압출기 또한 마찬가지이다. 

 

블랙헤드를 줄이는 팁
 - 블랙헤드에 취약해질 시기가 다오기 전부터 살리실산 함유제품을 사용한다.
 - 살리실산 제품을 코(콧대, 고주변, 코끝, 코구멍 주위 등) 부위에 마사지 하자
 - 샴푸 또는 모발제품으 사용후 세안을 한다. (일부 샴푸와 컨디셔너에는 모공을 막는 성분이 있다.)
 - 저녘에는 이중세안으로 완벽한 클렌징. 블로그에도 게제되었지만 정확한 클렌징방법으로 과동한 피지를 제거하는
   것
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 피부가 건조한 사람도 아침세안을 하자. 피지와 땀은 자는 동안에 우리 피부를 통해 계속해서 배출된다.

 

 

현실을 위한 조언(마케팅과 상술에 대처하는 법)

블랙헤드는 관리는 할 수 있지만 완전히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 얼굴에서 피지를 생산하는 모공배출이 막히는 것은 당연하고 제거한다고 해도 다시 생성될 것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적절한 제품으로 부지런히 세안하고 각질을 제거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화장품 광고를 보면 "모공이 줄어든다", "모공삭제" 이런 카피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런 문구는 소비자로 하여금 오해를 사게 만든다. 결론적으로 모공 크리를 최소화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가 태어나고 자라면서 우리는 각자다른 모공크리를 갖고 있다. 이는 현대의학으로도 불가능하다. 다만 모공이 피지, 박테리아, 먼지, 염증으로 막히면 확장되고 더 커 보인다. 위에서 말한 살리실산 제품이나 박테리아 케어제품등으로 모공확장이 안되게 만드는것이 1차적이고 이미 모공이 확대 되었다면 어떤 제품과 치료를 하더라도 일시적으로 수축될 뿐이지 모공은 다시 원래 크기로 돌아가게 된다. 

모공 크기가 줄어든다고 주장하는 제품은 믿지 않길 바란다. 값비싼 화장품과 과대광고로 당신의 지갑을 노리는 상술에 불과하다. 

 

 

화이트헤드와 비립종은?

개포되어 있지않은 화이트헤드는 뽑을수가 없다. 그래서 어떤케어 제품을 사용하거나 힘으로 짜내려해도 배출되지 않는다. 피부과에서 진단을 받아 제거하는 방법이 최선이다. 비립종 역시 마찬가지이다. 피부과에 방문하여 얼마나 크고 깊은지, 얼마나 오래되었는지에 따라 제거 방법가 치료가 달라진다. 이들의 경우는 오히려 스스로 제거하려고 하면 피부를 심각하게 손상시킬 수 있다. 다양한 제품을사서 제거하는데 돈을 허비하기보다 피부과에 가는것을 오히려 경제적을 피부에 부담없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그것도 아니라면 그냥 그대로 두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