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의 생각들

<성분체크> 콜라겐(Collagen)

goodnskin 2022. 6. 28. 22:00
반응형
콜라겐은 피부와 건강을 챙기지 않더라도 익숙한 단어이다.
콜라겐 함량이 높은 건강식품에서 피부 콜라겐을 증진시켜 젊어진 피부로 만들어준다는 화장품까지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콜라겐이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 성분일까?

 

 

 

 

1. 콜라겐의 정의

피부노화를 이야기 할 때 누구나 떠오르는 단어가 있다. 바로, 콜라겐!

이 단백질이 피부의 젊음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비단, 그것이 다가 아니다. 콜라겐은 우리의 뼈, 힘줄, 인대 생성에도 중요한 요소이다.

미국의 피부과 전문의 Joshua Zeichner는 콜라겐을 매트리스 스프링에 비유하고 충전재를 히알루론산이라고 말했는데 찰 떡같은 비유이다. 

 

 

2. 콜라겐 구조와 분해

콜라겐은 글리신, 프롤린, 하이드록시프롤린 3가지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콜라겐 분자는 피부의 다른 콜라겐 분자와 결합하여 표피와 피하지방층 위인 진피에 삼중나선모양으로 엮어져 있다.

불행이도 콜라겐은 나이가 들면서 분해되기 시작한다. 우리는 해마다 콜라겐을 손상시키고 적은양의 콜라겐을 생성한다. 

또한, 블로그에서 매번 강조하지만 환경요인(자외선, 공해 등), 나쁜 생활습관(흡연), 잘못된 식단(불규칙한 식단, 너무 높은 당류 섭취)는 모두 활성산소를 생성하여 콜라겐 분해를 가속화 시킨다. 

 

 

 

3. 콜라겐이 우리몸에 주는 이점

단백질은 신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콜라겐은 신체 조직에 구조, 강성, 형태를 부여한다. 피부에서는 탄력섬유와 섞여 힘과 탄력을 만든다.

콜라겐이 피부에서 분해되기 시작하고 체내에서 생성수준이 떨어지면 주름, 힘줄과 인대경직, 근육약화, 관절통 등 증상이 나타난다. 콜라겐이 모든 신체의 건강 시스템에 필수적인 이유다. 피부 내에서 하루 최대 10g의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하면 피부탄력, 수분 및 콜라겐 밀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몇가지 연구를 예로 들어보자

2020년 2월 Antioxidants 저널에 따르면 가수분해 콜라겐을 섭취하면 잠재적으로 항산화효과 덕분에 얼굴에 UV로 인한 기미 유발을 보호 할 수 있다는 발표가 있다.
관절통증과 관련해서는 139명의 젊은 성인 운동선수가 12주 동안 매일 5g의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한 후 위약그룹과 배교해보니 콜라겐 보충그룹은 운동 중 관절 통증을 덜 경험했다. 단백질이 연골의 미세 손상 복구를 촉진하고 불편함을 유발하는 염증을 감소시켰기 때문이다. 
골격전체와 함께 뼈에 대한 잠재적 이점. 콜라겐 펩타이드 5g을 1년 동안 섭취한 연령에서 골밀도 감소와 함께 폐경 여성의 척추와 고관절의 골밀도 형성 증가에 이점을 발견했다.
놀라운 넘은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6개월 동안 콜라겐 트리펩타이드를 섭취한 소규모 연구에서 콜레스테롤 과 동맥 경화가 개선되었으며, 이는 콜라겐이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4.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키는 과학적 방법

30세 이후 매년 콜라겐이 손상되고 양질의 콜라겐 생성 능력을 감소한다.

생성된 콜라겐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다.  

2016년 3월 Journal of cosmetic dermatology에 따르면 레티노산과 레티놀을 피부 콜라겐 합성을 자극한다고 한다. Zeicher는 글리콜산과 같은 알파하이드록시산(AHA)과 펩타이를 함유한 제품을 적용하면 콜라겐 형성을 유발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음으로 피부과적 치료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다양한 절차로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키고 피부를 개선 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레이저, 고주파, 초음파, 미세 바늘 및 필러 치료등을 언급한다. 
또한, 건강한 식단 역시 좋은 방법이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신체가 콜라겐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아미노산을 공급한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C, 아연 및 구리와 같은 다른 영양소의 동시 공급도 중요하다. 따라서 콜라겐 생성을 최대화 하려면 과일, 야채, 통곡물, 콩, 살코기, 해산물 및 견과류 등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SPF30이상의 광범위한 자외선 차단제 사용 생활화이다. 이것이 다른 무엇보다 콜라겐 파괴를 막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평생동안 노출되는 햇빛은 누적됨으로써 피부의 콜라겐 파괴를 일으키는 주범이다. 
 자연적 콜라겐 생성을 방해하지 말자. 음주, 흡연을 삼가는 것이다. 이 두가지 생활 습관은 콜라겐 손실과 밀접하게 관련하며 이마, 눈썹사이, 눈가 주름을 형성하고 미소라인을 더욱 깊게 새기가 한다. 설탕 역시 콜라겐을 먹어 치우는 최종 당화 산물 AGEs 형성을 유발하므로 줄이는게 좋다. 

 

 

 

5. 콜라겐 활용법과 얻어지는 효과

콜라겐 분말과 캡슐
요즘은 커피와 스무디에 까지 콜라겐이 추가되고 있다. 피부과 약물저널에 발표된 일부 내용을 인용하면 분말타입에서 흔히 발견되는 콜라겐 유형을 포함한 경구용 콜라겐 보충제가 노화를 줄이는데 유망 한다고 한다. 
콜라겐 크림과 오일
시중에 나와있는 콜라겐크림은 주름을 부드럽게 하여 노화의 징후를 낮춘다고 주장한다. 합성 콜라겐이 함유되어 피부 속 수분을 잡아주고 플럼핑(Plumping) 효과를 준다고 말한다. 하지만 바르는 제품으로써 콜라겐이 국소적 치료에 합당한 효과를 미친다는 통합적 연구가 부족하다. 
액상
동물 뼈를 고아 마심으로써 콜라겐 섭취를 하는 한 가지 방법이기도 하다. Harvard women's health watch에 따르면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이 콜라겐 식이 공급원이 될 수 있지만 피부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는 것은 입증되지 않았다. 

 

 

6. 콜라겐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콜라겐과 관련한 위험사항은 없다. 콜라겐은 건강한 신체를 구성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콜라겐 보충제를 복용하는 경우 식이 보충제가 판매되기까지 안전한 제품인지를 확인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섭취하는데 있어 고품질의 콜라겐과 브랜드를 주목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콜라겐이 만들어지는 기초물질을 체크해 보길 바란다. 예를 들어 달걀이나 생선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해당 식품에서 추출한 콜라겐이 거부반응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니 말이다.

 

 

<출처>

- Collagen Hydrolysates for Skin Protection : Oral Administration and Topical Formulation, Antioxidants(Basel), Gabriel Aguirr-Cruz

- Improvement of activity-related knee joint discomfort following supplementation of specific collagen peptides, Danise Zdzieblik

- Specific collagen peptides improce bone mineral density and bone markers in postmenopausal woman-a randomized controlled study, nutrients, Daniel Konig

- Effect of collagen tripeptide on atherosclerosis in healthy humans, Jounal of atherosclerosis and thrombosis, Naohisa Tomosugi

 - A comparative study of the effects of retnol and retinoic acid on histologica, molecular, and clinical properties of humans skin, Rong Kong

 

반응형